원주권역

강원도특별자치도,출범 이후 첫 반도체 기업 도내 유치

춘천뉴스 0 0 0

- 반도체기업 ㈜지큐엘 원주공장 신설 투자협약 체결


강원특별자치도는 14일(월) 오후 4시 45분에 강원특별자치도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도, 원주시, 반도체기업 ㈜지큐엘간에 문막농공단지 원주공장 신설에 대한 투자협약을 체결한다. 

 

㈜지큐엘은 2004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충청북도 청주시 옥산과학단지에 위치한 반도체용 공정장비용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국내 반도체 소재공급의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 2014년부터 50여 대의  정밀 가공설비 구축으로 기술적 향상과 함께 지속적인 매출성장을  보이는 기업이다. 


㈜지큐엘은 최근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짐에 따라 반도체 공정용 부품 수요량 증가에 대비하고, 소재의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 확보를 위해 실리콘 원소재 직접 제조를 위한 최첨단 시설을 준비하고자 공장의 추가 신설을 결정했다.


㈜지큐엘는 원주의 수도권 접근성, 저렴한 지가 및 높은 부지확장성, 풍부한 용수와 전력, 반도체교육센터 중심의 인력공급시스템 등 산업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필수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어 투자사업지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강원도 원주 문막농공단지 부지 9,756㎡(2,951평)에 건축 및 설비에 470억 원을 투자해 연면적 9,670㎡(2,925평) 규모의 실리콘 잉곳 제조 공장을 2023년 9월 중 착공해 2024년 3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투자가 완료되면 연매출 500억원 이상 증가와 자동화 기반의 반도체 공장에서 근무할 45명의 신규 고용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협약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첫 반도체기업 투자협약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며,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라는 강원특별자치도 비전 실현의 초석과 반도체 생태계 조성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창한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