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권역

커먼즈필드 춘천,2차 비전화 카페 운영 연기

춘천뉴스 0 0 0

커먼즈필드 춘천은 4월 23일 진행하기로 되어 있던 ‘2차 비전화 카페’ 운영을 본 사업인 「커먼즈필드 에너지 전환 실험」 성과공유회 및 사업설명회와 함께 진행하기 위해 4월 28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커먼즈필드 춘천은 지역의 기후변화 문제와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해 「커먼즈필드 에너지 전환 실험」을 진행 중이며 ‘커먼즈필드 춘천’ 1층에서 운영 중인 WLCM카페에서 4월 28일 “2차 비전화 카페” 운영과 ‘에너지 전환실험 성과공유회’, ‘O(제로) 전환카페 사업설명회’가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 진행될 ‘「커먼즈필드 에너지 전환 실험」성과공유회’에서는 지난 3주간 커먼즈필드 춘천의 공간(건물)의 전기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해 진행된 에너지 전환실험의 과정과 결과를 나눌 예정이며 70여개의 스마트 콘센트를 통해 측정된 커먼즈필드 건물 내 기기별, 공간별로 측정된 데이터 결과를 시각화한 인포그래픽 전시와 실험 참여자와의 간담회 등이 진행된다.

 

‘2차 비전화 카페’는 지난 4월 5일(식목일) 지역에서 발생하는 환경, 에너지, 탄소배출 등의 문제 해결과 대안으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운영된 ‘비전화 카페’의 연장 사업으로 지난 1차 운영에서 받은 피드백을 통해 메뉴의 추가(시원한 음료)와 전기 없는 휴게공간 조성 등을 개선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비전화 카페’의 지역에서 확산, 운영될 수 있도록 ‘O(제로) 전환카페’라는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비전환 카페’ 운영에 관심이 있는 카페를 운영자 및 점주를 초대해 사업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에 있다.

‘O(제로) 전환카페’ 사업은 춘천에서 운영 중인 공공기관, 개인카페에서 ‘비전화 카페’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확산하는 사업으로 각 매장이 ‘비전화 카페’ 운영을 위한 가이드 제공과 비전화 카페키트, 비전화 메뉴 할인요금 지원금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춘천사회혁신센터는 “지난 ‘1차 비전화 카페’ 운영에서는 가장 많은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카페를 ‘전기없이 운영이 가능한 카페’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2차 비전화 카페’에서는 공간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절약 활동의 가치 공유와 확산에 중점을 두어 준비하였다”라고 전했다.

 

‘2차 비전화 카페’와 ‘성과공유회’, ‘사업설명회’ 각 행사는 커먼즈필드 춘천 1층 WLCM카페에서 4월 28일(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기존의 행사와 동일하게 냉장고, 제빙기, 정수기, 포스기 등 전기를 이용하지 않아 일부 제한적 메뉴와 현금결제로만 카페를 운영하며 행사 기간 내 방문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류성목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