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동부권역

가평군,북한강 천년뱃길 조성에 속도 낸다!

춘천뉴스 0 0 0

가평군이 북한강 옛 뱃길을 복원해 수변생태관광을 활성화하고 친환경 뱃길 확보를 통한 국토 생명의 젓줄인 북한강의 재생기틀 마련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천년뱃길 조성사업’이 가속도를 내고 있다. 


5일 군에 따르면 내년 말까지 북한강 일원에 북한강 뱃길 프로그램 기획 및 통합안전관리센터 구축, 북한강 나루터 정비 7개소(공공 4개소, 민간 3개소), 전기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 3척 건조 및 운항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에는 남이섬, HJ마리나, 청평페리 등 민간기관이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524억(공공 150억, 기타 374억)여 원이 들어가는 등 신규 관광자원 발굴 확대로 동반성장을 이루게 된다.


앞으로 군은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설계비 3억원을 추가경정 예산에 편성하고 특별조정교부금 신청 등 사업비 확보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군은 주민의견을 청취해 사업에 반영하고자 가평읍·설악면·청평면 지역주민들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겸한 천년뱃길 시범운항을 실시한다.


시범운항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작년 10~11월 2개월에 걸쳐 총 7회 387명을 대상으로 체험을 통해 문제점 도출 및 홍보에 나선바 있다.


운항일은 수상레저사업이 성수기에 접어드는 만큼 매주 월요일에 갖기로 하고 이달 5일 첫 운항을 시작으로, 12일, 19일 3회에 걸쳐 실시된다.


탑승인원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해당 읍면에서 추천한 80여명으로 제한되며 운항노선은 남이섬 선착장(가평읍 달전리)-효정마리나(설악면 송산리)-남이섬(메타나루)-남이섬 선착장으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약 3시간 30분이 소요된다. 


군은 북한강 천년뱃길 조성사업을 위해 지난해부터 북한강 친환경 유람선 MOU체결, 경기해양레저포럼 주제발표, 이해관계자 사업설명회 개최, 원주지방국토관리청·행정안전부·경기도·춘천시와 업무협의를 진행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강유역의 수변관광자원이라는 특수한 지리적 관계, 강원도와 경기도의 경계선상에 위치한 첨단 행정구역의 공간을 절묘하게 차지하고 있다는 점, 수상레저와 수변관광테마파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 등은 경쟁대신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서로 상생하는 길만이 최상의 방책이라”고 말했다.


박유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