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강원

정선 알파인경기장 철거반대 범군민 투쟁위원회 성 명 서

춘천뉴스 0 0 0

성      명     서
  
중앙행심위의“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처분 취소 인용”결정을 축하드리며, 동시에 가리왕산 곤돌라 존치의 조속한 결정을 촉구한다.

양양군민의 40년 숙원사업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된 점에 대하여 양양군민이 겪은 고초를 우리 정선군민도 동병상련의 입장에서 축하와 격려를 보내 드립니다.

지금까지 답보상태로 해를 넘긴 가리왕산 알파인경기장 합리적 복원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합의기구의 무책임하고 비합리적인 일련의 조치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당초 국무총리실 주관 한시적 기구로 운영하기로 확약을 했으나, 문제해결을 위한 아무런 조치 없이 평창동계올림픽 폐막 이후 3년이 흘렀다.

정선 알파인경기장 철거반대 범군민 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라 한다.)는 2020년 10월 27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에 반투위 명의로 조속한 문제해결을 탄원하였으나, 이마저도 헌신짝처럼 내팽개치고 아무런 답변도 받지 못하고 한해를 넘기고 말았다.

코로나19로 인한 전염병의 퇴치를 위하여 방역에 동참하면서 인내하며 지켜보던 우리는 또다시 강추위가 엄습한 가리왕산 하봉 정상에서 투쟁을 재개하고 문재인 대통령님의 올림픽 유산보존 천명에 따른 합의기구의 빠른 결정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요구한다.

산림청은 3년간 이어온 정선군민의 요구사항을 잘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헌법에 보장된 집회·결사의 자유에 대하여 안전을 핑계로 입산 불허, 차량 진입 방해 등 직·간접적으로 훼방하는 것은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정부기관으로서는 하여서는 안 될 비상식적인 행위인 것이다.

우리 반투위는 알파인경기장 곤돌라 탑승장, 가리왕산 하봉 정상에서 강추위에 목숨을 담보로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투쟁을 지속할 것이며, 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 등 제반문제는 정부와 투쟁을 직·간접적으로 방해하는 산림당국에 있음을 명확히 선언한다.

다시 한 번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인용 결정을 환영하는 동시에 후속 조치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올림픽 유산인 가리왕산 곤돌라 존치 문제와 쌍둥이처럼 너무도 닮아있다. 케이블 길이가 동일할 뿐만 아니라 표고차도 엇비슷하여 한쪽은 올림픽유산으로, 다른 한쪽은 국립공원으로 둘다 국민에게 행복권을 제공한다는 큰 뜻이 담겨있다.

특히, 가리왕산 합리적 복원을 위한 협의회가 강원도-정선군-알파인경기장철거반대범군민투쟁위원회 상호간에 합의하여 건의한 사항(가리왕산 복원을 준비하는 3년 동안 곤돌라를 운영하고 그 기간내 검증을 거쳐 존치하거나 철거하는 방안 등)에 대하여 코로나19 전염 우려 등 현 상황을 이유로 회의 개최를 더 이상 지연하지 말고 조속한 시일내에 정상화하여 가리왕산 곤돌라 운영·검증을 통한 존치 결정에 이를 수 있도록 투쟁을 이어 나갈 것이다.

강원도는 적극적인 자세로 문제해결에 앞장서야 할 것이며, 정부는 일방적이고 편향적인 논리에 얽매이지 말고 국민 누구나 올림픽 유산인 곤돌라를 이용하여 천년 자연림인 가리왕산 정상에서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함이 타당하다고 보며, 다시 한 번
국민이 바라는 올바른 결정을 촉구한다.

2021년 1월

정선 알파인경기장 철거반대 범군민 투쟁위원회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