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강원

도민 여러분 경제총조사에 함께 참여해 주세요!

춘천뉴스 0 0 0

강원도는 오는 6월 14일부터 7월 30일까지 2020 기준 경제총조사를 실시한다.

경제총조사는 매 5년마다 실시되는 범국가적인 대규모 조사로 우리 경제의 역사가 되는 뿌리 통계로 그 중요성이 매우 높으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경제정책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대상은 조사기준일(2020년 12월 31일) 또는 조사일 현재 도내에서 산업활동을 하는 사업체로 강원도는 11만 3천개 사업체(전국 330만개)가  해당이 된다.

조사내용은 창설연월,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사업실적 등 공통 항목 13개와 일일 평균 영업시간, 온라인쇼핑 거래 여부, 디지털 플랫폼 거래 여부 등 특성항목 24개로 총 37개 항목이며,사업유형에 따른 경제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항목을 조사한다.

강원도와 통계청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사업주의 안전을 보호하면서 총조사를 성공적으로 실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준비했다.

표본조사를 도입해 응답 부담을 완화하고, 코로나 19 대응 및 응답    편의성 제고를 위해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조사가 가능하도록 하여 6월 14일부터 7월 9일까지 PC, 모바일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비대면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조사대상 중 인터넷조사에 참여한 사업체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한 경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조사원 방문조사 시,손소독,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철저한 감염병 예방관리를 통해 안전하게 조사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강원도에서는 총조사 실시를 앞두고 경제총조사 실시본부 및 시군 상황실 설치를 완료했으며, 각 시군별 조사요원 및 공무원 500여명을  대상으로 한달 여간 철저한 지침교육 및 안전교육을 마치고 총조사 실시 준비를 완료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경제총조사는 경제 및 산업정책 수립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조사이기에, 정확하고 시의성 있는 통계를 작성할 수 있도록 빠짐없이 참여해 주시길 당부”했다.

또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개인정보 보호 의식 확산 속에서 사업주 분들이 안전하게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터넷조사가 준비되었으므로 가급적 비대면 조사에 참여해 주시기를 재차 강조”했다.


이상호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