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강원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첫 포상

춘천뉴스 0 0 0

7aace78569d9cd1dd9323ff763895390_1587367959_4815.jpg

△ 강원도청사(춘천뉴스DB)

강원도는 도민의 편익을 증진하고 공공이익을 위해 노력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강원도 처음으로 20일 2명을 선발, 포상했다.

 

강원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포상자로 강원도 3대 수출 품목인 자동차 부품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침체 해소와 활력제고 방안 모색을 위해 이모빌리티 클러스터 조성으로 완성차 기업 및 부품기업 집적 유도로 민관공동투자 유치와 인프라 구축, 제2광주형 일자리 연계로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전략산업과 이성운 사무관"이다.

또,전국 최초 주민참여형 풍력발전단지인 태백가덕산 풍력 사업추진으로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기여하고 공공자원에서 발생되는 수익이 지역사회와 공유 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 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에너지과 김동환 주무관"이다. 

이번에 선발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게는 도지사 표창 및 시상금과 함께 인사상 인센티브가 부여 된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은 공직사회의 적극행정 문화를 정착시키고 적극행정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 되었으며, 앞으로 상·하반기 연2회 정례화 하여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 기준은 불합리한 규정과 절차를 스스로 개선했거나 새로운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 예산절감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으로 행정을 추진한 공적이 있는 공무원으로 ‘강원도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에서 최종 선발한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발굴을 통해 경직된 공직 문화를 타파하고, 현장 감수성과 공감 능력을 갖춘 공무원을 양성하고, 행정 환경의 빠른 변화로 도민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 대응 하여 도민 편익을 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지난해 「강원도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제정과 「강원도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구성하는 등 「적극행정 추진 체계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0년도 본격적인 적극행정 문화정착 및 도민 체감도 향상과 확산을 위해 구체적 실행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실행계획은 △적극행정 추진체계 강화 △적극행정 평가 및 보상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지원 △소극행정 혁파의 4대 전략과 14개 핵심과제로 구성되었다.

강원도는 앞으로 도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확산을 위한 다양한 방안마련과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지원 또한 강화해 적극행정이 조속히 공직문화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이다.

김진덕​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