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강원

허영 국회의원, “춘천시 캠프페이지에 강원도청사 신축 부지 제안 ”

춘천뉴스 0 0 0

- 22년도 예산확보를 위한 더불어민주당·춘천시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 춘천 캠프페이지 내 창작종합개발센터 예정부지 신축 부지로 제안 

- 현 강원도청 청사 부지에 ‘춘천 관아’와 ‘춘천이궁’복원 필요성도 강조 


더불어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의원은 10월 19일 춘천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년 춘천시 예산과 주요 현안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당·정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했다.


춘천시는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 증액 등 총 6건을 증액 및 신규 반영을 요청했다. 이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인 허영 의원은 “오늘 논의된 결과를 국회 심의단계에서 꼭 반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허영 의원은 당·정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중요한 제안을 하겠다며, 춘천시의 캠프페이지 내 창작종합개발센터 예정부지를 강원도청사 신축 부지로 제안했다.


해당 부지는 청사 신축계획면적인 7만㎡와 근접한 6만㎡의 직사각형 부지로, 건폐율, 용적율, 높이 제한 등의 도시계획 변경 시 수부 도시 춘천의 랜드마크적 청사디자인 구현과 함께 행정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강원도 어디에서나 접근성이 좋고 춘천역과 초근접해 있어 수도권과의 접근성 확보에도 최적지이다.


캠프페이지 마스터플랜상 시민공원의 원형을 유지하며, 청사를 신축할 수 있으며, 도심 상권 유지 및 접근성 향상 등 교통 혼잡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고, 무엇보다 강원도 현 청사 부지와 제안 부지 교환 시, 청사 신축 부지 확보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약 3,900여억 원에 달하는 총사업비에서 약 700여억 원 이상의 매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현 강원도청 부지는 고종이 1890년 외세의 침략으로 나라가 위기에 빠질 것을 염려해 군사적 요충지인 춘천에 이궁을 건립했지만, 한일 강제병합 이후 일제에 의해 신사(神社)가 건립되고, 임금의 침전으로 만들어진 문소각 등은 화재로 전소돼 복원을 통한 역사적 사실과 의미를 재조명할 필요성이 계속 제기됐었다.


허영 의원은 “더는 청사 신축이 도청 소재지 이전이라는 전혀 다른 관점의 소모적 논란으로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말하며, “현 청사 부지는 예전 봉의 산성 아래 청사 일대에 자리 잡았던 ‘춘천 관아’와 ‘춘천 이궁’복원을 통해 수부 도시 춘천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수 시장은 “공원 부지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의 도청사 신축은 충분히, 신중하게 검토해 볼 것”이라 답했다.


참고로 현 도청사는 지난 8월, ‘강원도청사 신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었고, 이에 따라 강원도는 내년부터 청사 신축 기금 마련 절차에 착수하였다. 현 청사 정밀 안전진단 결과, 구조 안전성 및 내진 성능 취약이 확인되었고, 18개 시군 도민 1,534명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도 70% 이상 신축이 필요하다고 응답, 청사 신축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이상호

0 Comments